따뜻한 차를 많이 마셔도 낫지 않는 목 감기! 빨리 나을 수 있는 방법은? 의사에게 직접 물어보세요! 의사 상담받기
절치부심의 고사성어 유래를 알려주세요~
| 10.07.30 12:30
답변 2 조회 1,710
네티즌공감
질문 내용
절치부심의 고사성어 유래를 알려주세요~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답변
님의 답변
10.07.30 12:35
답변공감
답변 내용
切齒腐心(절치부심)은  몹시 분하여 이를 갈며 속을 썩인다는 뜻입니다..

 

절치 부심의 유래는 '사기(史記)' 자객열전과  '전국책(戰國策)' 연책(燕策)에서 보입니다..

다음은 철치부심의 유래입니다...

 

진시황(秦始皇)시절 연(燕) 태자 단(丹)은 진나라에 인질로 갔다. 일찍이 조(趙)나라에 인질로 갔던 태자 단은 그곳에서 태어나 자란 소년 시절 진왕(秦王) 정과 친하게 지냈다. 하지만 황제가 된 정(政)은 태자 단을 좋게 대우하지 않았다. 단은 원한을 품고 연나라로 도망하여 돌아왔다. 그리고 진왕에 대해 원수를 갚아줄 사람을 찾았다. 그래서 찾은 사람이 형가(荊軻)라는 역사(力士). 형가는 진나라 장수 번어기의 목과 연나라의 독항(督亢)이라는 비옥한 땅의 지도를 진왕에게 바칠 것을 요구했다. 진왕의 신임을 얻어 곁에 접근하기 위한 수단이었다. 당시 번어기는 진왕에 죄를 입어 연으로 도망해 왔던 것. 형가는 번어기를 만나 말했다.

"부모와 일가 친척들이 다 장군 때문에 죽임을 당하였습니다. 지금 장군의 머리에는 황금 천근과 만호의 고을이 상으로 걸려있습니다. 장군은 장차 어떻게 하시렵니까?"

번어기는 하늘을 우러러 크게 탄식하고 눈물을 흘렸다.

"저는 이 일을 생각할 때마다 항상 아픔이 골수에 사무칩니다. 생각하여도 어떻게 할 계책이 나오지 않습니다."

"지금 한 마디 말로 연나라의 근심을 풀고 장군의 원수를 갚을 수 있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번어기가 앞으로 나오며 말했다. "어떻게 하면 되겠습니까?"

"원컨대 장군의 머리를 얻어서 진왕에게 바치면 진왕은 반드시 기뻐하며 저를 인견할 것입니다 .그때 왼손으로 그의 소매를 잡고 오른 손으로 가슴을 찌르겠습니다. "

번어기는 한쪽 어깨를 드러내고 팔을 움켜쥐고 나아가 말했다.

"이야말로 신이 밤낮으로 이를 갈고 가슴을 치던 바입니다.(此臣之日夜切齒腐心也) 비로소 이제 가르쳐주심을 듣게 됐습니다.” 드디어 스스로 목을 찔러 죽었다. 태자가 듣고 달려가서 시체에 엎드려 매우 슬프게 울었다. 형가는 예리한 비수와 번어기의 목, 독항의 지도를 가지고 진나라로 떠났다.

. 8년전 슬트레이트시티 올림픽에서 김동성이 아폴로 안톤 오노(미국)의 '할리우드 액션'때문이 금메달을 빼앗겼던 한국 빙상이 2010밴쿠버올림픽에서 빙상강국으로 등장했다. 그동안 절치부심, 밴쿠버 프로젝트를 추진한 게 결실을 맺은 거라 한다. 억울한 일을 슬기롭게 극복한 빙상지도자들이 자랑스럽다. 切: 끓을 절, 齒: 이 치, 腐: 썩을 부, 心: 마음 심

출처 : http://jnilbo.com/read.php3?aid=1267455600324925273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답변
님의 답변
10.07.31 15:38
답변공감
답변 내용

切齒腐心(절치부심)

切(끊을 절)

齒(이 치)

腐(썩을 부)

心(마음 심)

#. 이를 갈고 마음을 썩이는 뜻으로

대단히 분하게 여기고 마음을 썩히는 말.

日常生活에서도 많이 응용되는 단어.

좋은 하루 보내세요.....^.^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인사 입력 영역

답변을 채택하였습니다.
답변등록 회원님께 감사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관련 검색 검색
관련 지식이 없나요? 질문하기

친구와 함께 궁금증을 해결하세요!

로그인하면 친구 질문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네이트 로그인하기

친구에게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