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도 아름다운 곳이 많다는데 어떤 곳이 있을까? 여행 전문가에게 상담받고 떠나세요! 여행 전문가 상담받기
발목 골절 수술 후 재활
비공개
| 10.09.22 18:45
답변 1 조회 1,724
네티즌공감
상담자 정보
  • 출생연도: 1989년
  • 생리: -
  • 과거 병력: -
  • 성별: 남성
  • 혈압: 정상
  • 가족 병력: -
  • : 178cm
  • 흡연: 하루반갑이하
  • 복용중 약: -
  • 체중: 70kg
  • 주량: 월 1~2회로 소주 1병 이상
질문 내용

안녕하세요.

 

전 7월 13일에 발목이 비틀어져 발목쪽 종아리뼈 두개중에 얇은 뼈가 부러져서 23일에 수술을 했습니다. 

 

철심을 박진 않았고 녹는것(?) 을 박아서  1년정도면 알아서 녹을것이라더군요.

수술후 8주진단을 받고 8주후에 깁스를 풀었는데요.수술후 7주정도 후에는 깁스한채로 조금씩 걷기 시작했습니다. 깁스를 풀자마자 의사선생님은 목발없이 걸어도 된다고 하셨습니다.

깁스를 푼 후 걸으니까 앞꿈치쪽과 뒷꿈치쪽이 걸을때 꽤 아프네요. 자꾸 걷다보면 통증이 조금 덜하구요.

그리고 무릎쪽도 수술하기전은 그러지않았는데 약간 삐걱삐걱 대는것 같구요.

또 아킬레스건이 정상쪽보다 되게 두껍고 상당히 딱딱해져있습니다(붓기도 있음).

 

지금 군인이라 재활하러가기도 자유롭게 되지를 않아서 거의 자가재활을 하고있는데요

제가 지금 하고있는건 거의 걷기밖에 없습니다.관절 꺾는 운동도 꾸준히 하구요.

걷기가 재활에 많은 도움이 될까요? 또 아킬레스건에 좋은 운동도 알고싶습니다. 

다른 재활 방법도 조금 알고싶습니다. 통증의 이유도요.

 

되도록 한달 이내로 정상 운동을 할수 있게하고싶은데 가능할까요...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답변을 등록하시면 마일리지 3점, 채택되면 30점을 더 드립니다.


 
답변
전문의 고재현
님의 답변
10.09.27 11:39
답변공감
답변 내용
안녕하세요.
Dr.MK 상담의 고재현입니다.

한달 이내 운동이요?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한달 이내에 운동하려 욕심 부리시다가 평생 운동을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6~8 개월 정도가 부러졌던 발목을 평생 잘 쓸 수 있을 지 아니면 평생 아파하며 지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라 생각하시고 무리한 운동이나 움직임, 장시간의 보행은 삼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현재의 불편감은 깁스(향후 캐스트라 명명하겠습니다)를 하고 있던 기간동안 발생된 관절 구축과 근 단축 및 움직임 제약에 의해 발생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정상화 시키기 전에는 이런 불편감이 지속될 것이며 정상화 되기 이전에 무리한 운동은 현재의 구축, 단축 , 움직임 제약 등으로 인한 관절 및 골격의 변화를 주어 무릎 통증, 고관절 통증, 척추 질환까지 발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걷기 시작할 때의 발 통증은 발목과 발, 발가락이 정상 보행시 일어나야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지 않아 발생되는 통증이고, 아킬레스 건이 두껍고 딱딱하고 부어 있는 이유는 뒤쪽 종아리 근육의 단축 때문입니다. 이러한 근 단축 및 관절 구축을 해결하는데 열심히 하신다면 약 3개월 정도 소요 될 것입니다.

또한 캐스트를 하고 있던 기간 및 구축과 단축을 해결하기 위해 소요된 시간동안 발생된 근 위축(근력 약화)은 단축 및 구축을 해결해 놓으신 상태에서 추가적으로 4~6개월 정도 소요될 것이며 정상측 다리 근력의 약 80~85 % 정도를 찾아야 정상 운동이 가능하므로 빨라야 향후 6~8개월 길으면 1년 정도의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접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반 3개월동안은
우선 발목을 손으로 잡으시고 부드럽게 위로 아래로 움직여 주세요...따뜻한 물속에서 시행하시면 더 좋습니다. 너무 아프게, 심하게 하시면 다른 부위에 문제가 생기므로 약간의 불편감이 생길 정도로 발목쪽으로 발바닥쪽으로 발목 움직임을 수동적으로 시행하는 것입니다. 발목의 움직임이 약간 증가하면 능동적으로(자신의 힘으로) 같은 방향으로 반복적인 움직임을 만들어 줍니다. 이런 방법을 매일, 시간이 날때 마다, 반복적으로 시행하시면 됩니다. 많이 하실수록 좋습니다.

물론 운동 도중이나 운동 이후에 통증이 발생되면 이는 너무 강하거나 많이 시행하신 것이므로 조금 줄여주세요... 언제까지? 반대쪽 발목의 움직임과 비슷하게 움직일 때까지요...(이 과정이 앞으로 3개월여 걸리실 겁니다) 발목 뿐 아니라 발가락 및 앞쪽 발 부위를 잡으시고 같은 방법으로 위아래로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해 주세요...

보행은 통증이 생기지 않을 정도로는 하셔도 무방합니다. 다치신 부위가 무게를 그리 많이 받는 부위가 아니므로 굳어진 발부위나 발목에 무리가 안될 정도로만 걸으셔야 합니다(개인적 차이가 있으므로 몇분 이라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동영상 사이트에서 종아리 스트레칭 하는 방법을 찾으셔서 (gastrocnemius, soleus) 매일 열심히 반복 하십시요.

발목의 움직임의 정상화와 보행의 정상화를 지금부터 3개월 내에 이루시면 재활 성공이고, 추후 운동이나 달리기 등이 가능한 시기는 보행이 정상화 된 이후 근력강화 운동(밴드운동, 발목강화 운동-운동법은 인터넷 동영상에 많이니 참조하시면 됩니다..발목의 가동범위가 원할하고 보행시 통증이 없다면 근력강화 운동시 특별한 문제가 없으므로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근력강화를 하시면 됩니다)을 6개월정도 꾸준히 하셔야 큰 합병증 없이 지내실 수 있습니다. 발목이 잘 움직인다고 근력강화 없이 운동이나 달리기 등을 시행하시면 추후 큰 합병증이나 다른 부위 즉 무릎, 고관절, 허리 등에 문제가 발생되니 꼭 하셔야 합니다.

무릎 부위의 삐걱 대는 느낌은 종아리 부위 및 대퇴부 부위의 근 약화에 의한 무릎 관절의 불안정성이 초래되어 발생된 듯합니다 우선은 발목부위의 근력을 강화 시켜 보시고 그래도 계속 불안정하면 대퇴사두근, 슬괵근의 근력운동을 찾아보셔서 시행해 보십시요.

환자 분은 젊은 남자 분이시니 앞으로 평생 살아갈 날들이, 운동할 & 움직일 양이 많으신 분입니다. 지금부터의 9개월~1년의 재활 노력이 향후 50~60년의 건강한 삶을 책임진다 생각하시고 열심히 하셔서 부디 완벽한 쾌유 다시 한번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인사 입력 영역

답변을 채택하였습니다.
답변등록 회원님께 감사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관련 검색 검색
관련 지식이 없나요? 질문하기

친구와 함께 궁금증을 해결하세요!

로그인하면 친구 질문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네이트 로그인하기

친구에게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