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헬스 다이어트 전문가가 직접 상담해드립니다. 이 분야에 질문하시면, 매경헬스 전문 트레이너들의 상담을 직접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환도뼈란 무엇인가요?
| 03.11.05 17:33
답변 3 조회 2,262
네티즌공감
질문 내용
성경 창세기 32장에 나오는 환도뼈란 정확히 어느 부분을 말하는 것인가요?
요셉이 천사와 씨름하다가 천사가 요셉의 환도뼈를 쳐서 요셉의 환도뼈가 위절되어 다리를 절었다는
내용과 그리하여 이스라엘 사람들이 환도뼈의 큰 심줄을 먹지 않게 되었다는 구절이 나온는데요

환도뼈가 정확히 어떤 곳인지 알고 싶습니다.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답변을 등록하시면 마일리지 3점, 채택되면 30점을 더 드립니다.


 
답변
님의 답변
03.11.05 18:04
답변공감
답변 내용
넓적다리 부분의 움푹 패인 곳, 원래 환도뼈는 둔부 아래쪽에 있는 좌골로 엉덩이의 골발을 형성하는 좌우 한쌍의 뼈를 가리킵니다.
그래서 요즘 번역된 성경에서는 "엉덩이 뼈"로 번역하고 있고, 영어 성경에서는 Jacob's hip로 되어 있습니다.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답변
님의 답변
03.11.05 18:05
답변공감
답변 내용
환도뼈의 정식 명칭은 관골입니다. 척추와 다리뼈를 연결해주는 엉덩이 부분에 있는 뼈 입니다.
음부 아래쪽에 있는 엉덩이 곁의 골반을 이루는 좌우 한 쌍의 뼈로, 엄숙한 맹세를 할 때에 이곳에 손을 댑니다.

라틴어의 학명 os coxae는 요골 또는 고골(股骨)의 의미를 지니고, 관골은 ‘넓은 뼈’를 의미한다. 옛날에는 무명골(無名骨) ·무창골(無窓骨)이라고도 하였다. 관골의 형태는 남녀의 차가 뚜렷하며, 한쪽은 척주(脊柱), 다른 한쪽은 대퇴골에 의하여 자유하지골과 연락한다.

원래는 3개의 뼈, 즉 장골 ·치골 ·좌골이 유합하여 된 것으로, 이 뼈들은 출생시에는 완전히 분리되어 서로 연골에 의해 결합되어 있는데, 발육이 중지되면 이 연골부분이 골화하여 3개의 뼈는 합착한다. 이 3개의 뼈가 결합하는 부분의 외측면에 관골구라는 둥글고 오목한 곳이 형성되어 있는데 옛날에는 비구(卦)라 하였고, 고관절의 관절와(關節窩)이다.

장골은 상반부를 차지한 부채 모양의 편평한 뼈로 그 위의 안쪽은 주로 장(腸)을 지탱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장골의 안쪽 후부에는 귀 모양을 한 불규칙한 관절면이 있어 선골과 관절을 이루고 앞가두리와 뒷가두리에는 전장골극(前腸骨棘)과 장골결절 및 상하의 후장골극이라는 작은 돌기가 있다.

치골은 전하부(前下部)를 차지하고 외음부에 접해 있다. 내측면에서는 반대측 치골과 치골결합을 이룬다. 좌골은 후하부에 연결되며 의자에 앉을 때 의자의 면에 접하는 돌기부분은 좌골결절이라는 두툼한 부분이다. 치골과 좌골 사이에는 폐쇄공(閉鎖孔)이 있고 자연체에서는 폐쇄막이라는 얇은 결합조직의 막이 있다.

또 관골의 뒷가두리에는 장골과 좌골 사이에 대좌골 절흔(切痕)이, 좌골의 뒷가두리에는 좌골극과 좌골결절 사이에 소좌골 절흔이 있다.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답변
님의 답변
05.03.11 08:16
답변공감
답변 내용
하나님의 사람과 씨름을 하다가 환도뼈가 부러진 사람은 요셉이 아니라 야곱입니다.
요셉은 야곱의 11번째 아들이구여~
 
그리고 환도뼈는
엉치뼈를 말한다고 하네요
출처 : 본인의 글입니다.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인사 입력 영역

답변을 채택하였습니다.
답변등록 회원님께 감사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정형외과 해결됐어요 질문 목록


관련 검색 검색
관련 지식이 없나요? 질문하기

친구와 함께 궁금증을 해결하세요!

로그인하면 친구 질문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네이트 로그인하기

친구에게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