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차를 많이 마셔도 낫지 않는 목 감기! 빨리 나을 수 있는 방법은? 의사에게 직접 물어보세요! 의사 상담받기
아연의 특징과 농도좀 알려주세요
sksrlgh45
| 05.06.03 00:03
답변 2 조회 1,131
네티즌공감
질문 내용
아연의 특징과 농도 좀 알려주세요 부탁드림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답변을 등록하시면 마일리지 3점, 채택되면 30점을 더 드립니다.


 
답변
님의 답변
05.06.03 00:07
답변공감
답변 내용
아연 亞鉛 zinc
요약
원소기호 Zn. 주기율표 2B족인 아연족원소의 하나. 원자량 65.38. 원자번호 30. 지각 중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나 존재량은 많지 않다.

설명
원소기호 Zn. 주기율표 2B족인 아연족원소의 하나. 원자량 65.38. 원자번호 30. 지각 중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나 존재량은 많지 않다(Zn로서 76ppm). 유리금속으로서는 산출되지 않고, 주요 광석섬아연석 ZnS, 능아연석 ZnCO, 이극석(異極石) Zn(OH)SiO·HO 등이다.

0아연과 구리합금놋쇠는 BC 4000년 무렵에도 사용했던 흔적이 남아 있다. 아연 함유량이 적은 놋쇠황금색으로 아름답고 기계적 성질이 우수하여 널리 쓰이고 있는데, 고대 로마에서 화폐에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다. 그러나 금속아연으로서 산출된 것은 이보다 훨씬 뒤이며 인도중국에서 제련법이 발전하여, 중국에서는 오래된 아연화폐장식품이 남아 있다. 17세기 전반에 유럽으로 전해졌고, 18세기에는 영국에서 제련공장이 설립되어 이후 대규모로 제조되었다.

0섬아연석이 주요 원료이다. 우선 철·납 등의 불순물을 부유선광법 등으로 제거정광(精鑛)을 산화연소시켜 소광(燒鑛, 산화아연)이 되게 한다. 소광을 처리하는 방법으로는 건식법과 습식법이 있다. 건식법에서는 코크스혼합하고 내화점토제인 레토르트 속에서 약 1300℃로 가열·환원하여 생성되는 아연증류한다. 냉각해서 얻은 거친 아연순도 약 98.5%로 스펠터라 한다. 주요 불순물은 보통 철·납·카드뮴 등이며 다시 증류하면 99.99% 정도순도로 된다. 이 방법으로 얻은 것을 증류아연이라 한다. 습식법은 황산 산성수용액에서 전기분해 정련하는 방법이다. 즉 소광을 전기분해폐액의 황산으로 처리하여 아연을 압출하고, 불순물을 침전법 등으로 제거하여 양극에 불용성 납판, 음극아연 또는 알루미늄판을 써서 전기분해하면 음극판 위에 석출된다. 이 방법으로 얻은 것을 전해아연이라 한다. 전기분해법은 고순도 제품을 얻으려고 할 때 적합하며 99.990∼99.998%의 순도를 가진 제품을 얻을 수 있다.

0녹는점 419.6℃, 끓는점 907℃, 비중은 7.14(20℃)이다. 은백색에 푸른빛을 띠는 금속으로, 융해·휘발하기 쉽다. 결정구조는 육방밀집격자구조이다. 부서지기 쉬워서 가공하기 어려우나 100∼150℃에서 전성(展性)·연성(延性)이 뚜렷하게 증대하므로 박판·줄로 가공하는 것이 쉬워진다. 200℃ 이상에서는 다시 약해지므로 분말로 하는 경우도 있다. 건조공기 중에서는 안정하지만 습한 공기 또는 공기가 있는 물 속에서는 천천히 반응하여 수산화물이 된다.
2Zn+2HO+O → 2Zn(OH)
또, 일반적인 공기 중에서는 이산화탄소존재하기 때문에 표면이 산화되어, 염기탄산아연의 조밀하고 얇은 회백색 막을 만든다. 이것이 내부를 보호한다. 순도가 높을수록 공기 중에서는 산화되기 어렵다. 공기 중에서 가열하면 녹색을 띤 백색광을 내며 연소하여 산화물이 된다. 적열상태(赤熱狀態)에서는 수증기이산화탄소로부터 산소를 빼앗아 일산화탄소생성한다. 암모니아에서는 질소화물이 된다. 분말 아연은 황과 고온에서 직접 반응하여 황화물이 되고, 건조플루오르·브롬 등의 할로겐과는 수분존재경우 반응하여 할로겐화물이 되지만 수소·질소·탄소와는 고온에서도 반응하지 않는다. 할로겐화수소산, 묽은 황산산화력이 약한 산에는 수소발생하며 녹아서 아연의 염 수용액이 된다. 산화력이 강한 질산, 진한 황산에서는 잘 녹으며 농도에 따라 산화질소·질소·암모니아 등을 발생한다. 예를 늘면 묽은 질산에서는,
4Zn+10H+NO → 4Zn+3HO+NH
와 같다. 진한 알칼리수용액과 가열하면 수소발생시키고 아연산염을 생성한다.
Zn+2KOH+2HO → K[Zn(OH)]+H
또, 암모니아수, 시안화칼륨수용액 등에서도 수용성 착염생성하며 용해한다. 아연화합물의 산화수대부분 +2이다. 산화물수산화물은 앙쪽성 화합물로서 산에도 염기에도 녹는다. 또 d전자껍질이 완전히 채워져 있기 때문에 화합물은 보통 무색이다. 마그네슘화합물과 동형화합물을 잘 만든다. 착이온의 배위형식은 사면체형 4배위, 팔면체형 6배위이다.

0얇은 철판 위에 얇은 아연의 막을 덮어서 입힌 토탄은 철보다 이온화서열이 높은 아연으로 철을 덮음으로써 철의 부식을 방지한 것이며, 지붕과 각종 용기 등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놋쇠구리와의 합금으로, 색조가 아름답고 주조·가공이 용이하며 전성·연성 등의 기계적 성질이 우수하기 때문에 줄·판·관 및 기계·일용품·공예품 등에 널리 쓰이고 있다. 또 소량의 알루미늄·구리 등과의 합금아연다이캐스트합금(예를 들면 A1 3.5∼4.5%, Cu 0.75∼1.25%, Mg 0.02∼0.08%, 나머지는 Zn)은 자동차·계기 등의 부품으로 이용되고, 이 밖에 양은(洋銀) 등의 합금으로 쓰인다. 아연분말은 금·은의 습식제련법인 시안화법에서 침전제로 쓰인다. 묽은 산과 반응시켜서 발생기의 수소(활성수소)를 발생하게 하여 환원제로 쓰며 알킬화합물은 유기합성용의 시약으로서 중요하다.

0아연은 모든 동물조직에 존재하는 미량무기영양소의 하나이다. 특히 간 및 이자에 많이 들어 있다. 아연인슐린 속에 들어 있어 인슐린생산 장기이자아연이 많다. 또 장액 속에도 존재하여 디펩티다아제효소의 활성화에 기여한다. 아연부족하면 쥐의 경우 성장이 느리고 체모의 발달이 불충분해진다. 사람경우 몸무게 1㎏당 0.3㎎ 정도, 하루 10∼20㎎ 정도가 필요하다.
출처 : 본인의 글입니다.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답변
님의 답변
05.06.17 16:54
답변공감
답변 내용
아연에 관련한 자료 입니다
보시고 참고해 보세요
 
주기율표 제2B족에 속하는 아연족원소.

원소기호 Zn
원자번호 30
원자량 65.38
녹는점 419.6℃
끓는점 907℃
비중 7.14(20℃)



본문 >
아연과 구리의 합금인 황동(놋쇠)은 옛날부터 알려져 있었으나, 아연 그 자체는 알려지지 않았다. 17세기경 인도에서 처음으로 금속아연으로 만들어져, 중국을 거쳐 유럽에 전해졌다.

유리(遊離)된 금속으로는 존재하지 않지만, 지각 속에 널리 분포한다. 광석으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섬아연석(閃亞鉛石)(화학성분:ZnS)이며, 이밖에 능아연석(ZnCO3), 홍아연석(ZnO) 등도 알려져 있다. 클라크수 0.008로, 제26위이다.


성질>
청색이 도는 은백색 금속이다. 상온에서는 취약하지만, 100℃ 이상으로 가열하면 전성(展性)·연성(延性)이 증가하여 철사나 얇은 판으로 만들 수 있다. 200℃ 이상에서는 다시 취약해져서 가루로 만들 수 있다. 보통의 아연지금(亞鉛地金)의 순도는 가장 순수한 것이 99.99% 이상, 중류 아연지금은 약 98%이다. 굳기 2.5이다.

상온에서 습한 공기 중에서는 물과 이산화탄소의 작용으로 표면만 산화되어 염기성 탄산아연의 치밀하고 얇은 회백색 피막이 생기며, 이것에 의해서 내부가 보호된다. 공기중에서의 내식성(耐蝕性)은 순도가 높을수록 좋다. 공기 속에서 고온으로 가열하면 녹색을 띤 백색광을 내면서 불타 산화물이 된다. 적열(赤熱) 상태에서는 물을 분해하여 수소를 발생시킨다.

염산이나 묽은 황산에서는 수소를 발생하며 녹아 각각의 염이 된다. 또 진한 알칼리 용액과 가열하면 역시 수소를 발생하며 녹아 아연산염을 만든다. 이 때문에 묽은 산 또는 진한 알칼리와 함께 환원제로 사용된다. 아연이온은 아세트산 산성용액에 황화수소를 통과시키거나, 중성용액에 황화암모늄을 가해서 황화아연의 백색 침전을 생성시킴으로써 분석시 다른 금속이온과 분리시킨다.

제련법>
아연광석에는 불순물로 다른 금속의 황화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으므로(아연 함유량은 보통 4∼10%), 부유선광(浮游選鑛)에 의해서 아연 함유량을 60% 정도로 높인 다음 배소(焙燒)한다(부유선광에 의해서 대개의 경우 상당한 양의 납광을 얻을 수 있고, 배소에 의해서 생기는 이산화황으로는 황산을 제조한다). 배소한 것을 소광(燒鑛)이라 하는데, 이것을 건식법 또는 습식법으로 제련하여 아연을 만든다.

건식법에서는 소광을 탄소와 함께 고온으로 가열하여 산화·환원(酸化還元)시켜 아연을 증류한다. 수평레토르트식(단속조업)·수직 레토르트식(연속조업)·전열식(電熱式)·용광로법 등이 있는데, 각국의 제련소에 따라 제각기 특징 있는 방식이 채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내화벽돌로 만든 레토르트로에 원료 60, 환원제 40 정도의 비율로 섞은 것을 넣고, 발생로가스 또는 천연가스로 1,300∼1,400℃로 가열하면 산화아연이 산화·환원하고 아연증기가 발생하므로, 이것을 콘덴서 속에서 냉각시켜 금속아연으로 만든다.

습식법에서는 소광을 황산에 녹여서 황산아연을 만들고, 이것은 양극에 납판, 음극에 알루미늄판(소량의 은 포함)을 사용해서 전기분해하여 금속아연을 만든다. 아연은 음극판(陰極板) 위에 석출되므로, 이것을 벗겨서 주조(鑄造)하여 제품을 만든다. 이 아연을 특히 전기아연이라고 한다.


용도>
아연도금철판(함석)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것은 얇은 철판에 아연 박막(薄膜)을 씌운 것으로, 표면에 주석을 씌운 주석판(양철)에 비해서 화학적 내성(耐性)이 훨씬 좋다. 즉, 함석이나 양철 모두 철이 녹슬지 않도록 표면을 씌웠지만, 표면의 일부가 벗겨진 경우 양철은 주석보다 내부의 철이 먼저 부식해 버리는 데 반하여, 함석은 아연이 먼저 부식하므로 철은 녹이 잘 슬지 않는다.

이것은 이온화 경향이 아연은 철보다 높고 주석은 철보다 낮기 때문이다. 다만, 산이나 알칼리에는 약하므로, 통조림용 깡통에는 사용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철판을 염산 또는 황산으로 씻은 다음 물로 씻고, 용해한 아연 속에 담가서 만든다. 전기도금을 하여 만들기도 한다.

다이캐스팅합금·베어링합금·황동(놋쇠)·양은 등은 합금재료로 사용된다. 다이캐스팅합금으로는 극히 순수한 아연이 사용되는데, 예를 들면 알루미늄 3.5∼4.5%, 구리 0.75∼1.25%, 마그네슘 0.02∼0.08%이고, 나머지가 아연인 경우도 있다. 순수한 금속은 건전지·지붕널 등으로 사용된다. 또, 아연의 알킬 화합물은 유기합성에서 중요하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인사 입력 영역

답변을 채택하였습니다.
답변등록 회원님께 감사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관련 검색 검색
관련 지식이 없나요? 질문하기

친구와 함께 궁금증을 해결하세요!

로그인하면 친구 질문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네이트 로그인하기

친구에게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