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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교의 수니파와 시아파의 차이는?
| 07.11.23 09:53
답변 2 조회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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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내용

 

 

이라크에서 수니파와 시아파의 갈등이 심하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종교적인 문제인 것 같은데 어떤 이해관계가 있는 거죠?

 

각 파의 특징과 주장하는 교리 등에 대해 알려 주세요.

 

 

태그
수니 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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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의 답변
07.11.27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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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 시아파/수니파
본문
시아파(Shiis)와 수니파(Suunis)는 이슬람교를 양분하는 분파로, 현재 수니파가 전세계 10억 이상의 이슬람 교도들 중에서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교조 마호메트에게는 아들이 없었기 때문에 그가 죽은 후 후계를 둘러싸고 대립이 시작되면서 시아파가 생겨 둘로 나뉘었다.

마호메트가 죽은 뒤 아부 바크르, 우마루, 우스만, 알리를 정통 칼리프로서 승인한 대다수의 신자가 수니파를 형성하였다. 따라서 수니파는 마호메트의 후계자를 정통 칼리프왕조와 역대 칼리프왕조의 칼리프(계승자 ·대리자라는 뜻)로 본다.

시아파는 원래 예언자 마호메트의 정당한 후계자(칼리프)는 그의 사촌이며 사위인 알리(제4대 칼리프) 뿐이라고 주창하는 사람들, 즉 시아 알리(알리의 당파)를 뜻하였다. 시아파는 알리와 그의 직계후손 11명만이 정당한 후계자이며 무슬림 공동체의 최고지도자이자 종교지도자를 '이맘'이라고 주장한다.

즉, '수니'란 말은 코란과 함께 '마호메트의 순나(말과 행동, 관행)를 따르는 사람들을 의미'하며 '시아'는 '알리와 그 후손들을 따르는 사람들(시아트알리)'을 말한다.


■ 시아파와 수니파의 차이점

때문에 수니파는 코란을 영원하다고 보고 그 해석에 충실한 반면 시아파는 이맘을 마호메트에 버금가는 완전무결한 존재로 보고 그들의 코란해석을 신봉하고 있다. 이란에서 종교 지도자가 국가 최고지도자로서 절대적인 정치 권력을 행사하게 된 것도 이맘에 대한 독특한 인식과 제도에서 비롯된다.

또 시아는 유일신 고백, 예배, 헌금, 라마단 중 금식, 성지순례 등 수니파의 5개 기둥 외에 지하드(성전)와 선행을 추가하고 있다. 특히 이슬람 영토, 신념, 기구를 보호하기 위해 성전에 나설 수 있다고 한 지하드 개념때문에 시아파가 과격하다는 인상을 준다.


■ 각 이슬람 국가의 종교정책

현재 시아파가 다수를 차지하는 국가로는 이란(90%) 이라크(60%) 바레인(75%) 등이 있다.

이라크는 시아파가 다수임에도 집권층은 모두 수니파 출신이었고 바레인 역시 다수가 시아파이지만 집권층은 모두 수니파 출신이라는 독특한 구조를 갖고 있었다. 1979년 이란 혁명에 자극받은 이라크의 시아파는 봉기를 일으키기도 했으나 곧 진압됐다.

그러나 2003년 미국의 이라크 침공 이후 이라크 시아파는 과도통치위원회 다수를 점하게 되었으며, 2005년 1월 실시된 이라크 총선 결과 시아파가 국정을 주도하게 되었다.

한편 1996년부터 2001년까지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하고 있던 무장세력인 탈레반은 수니파가 주축이 되었다.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후 축출된 시아파는 북쪽을 근거지로 반군(북부동맹)을 결성, 탈레반 정부와 내전을 벌여왔으며 수많은 난민이 발생, 파키스탄과 유럽을 떠돌기도 했다.

출처 :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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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의 답변
10.12.13 1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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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사건은 마호메트가  病死하고나서 후계자문제를 시작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후계자는 네명이었는데요.

아부바르크,우마루,우스만,알리 네사람이 있었는데요.

아부바르크와 우마루가 그 자리를 이었는데요.각각 2년뒤에 세상을

떠나게 되는 일이 생깁니다.

 

 

그래서, 우스만과 알리만 남았는데요.이 두사람은 이제 이 자리를 놓고

대립하게 되었지요. 그런데, 어느날 우스만이 암살되는 사건이 발생했는데요.

이것이 알리의 짓이라고 지목이 되었고, 알리는 누명을 쓰고 결백을 주장했고

그런 알리를 따져볼 것이 없다면서 우스만의 복수를 주장한 한 사람이

그를 암살하였습니다. 그사람은 바로 옴미아드가문의 사람이었습니다.

그리하여, 이 두파가 전쟁을 벌였는데요. 여기에서 승리한 옴미아드씨는

옴미아드왕조를 세웠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알리파도 가만히 있지 않았고요.

이제 역사속에서 계속 대립을 하게 되었습니다.

 

알리를 따르는 이들을 시아파라고 하고요. 기존의 후계정통을 따르는 이들을

수니파라고 부릅니다.

 

 

사실, 회교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지금 현재, 시아파와 수니파로 나뉜 나라들을 보면서 그 추측을 해보면

재미있는데요. 시아파는 이란,이라크, 바레인 등등입니다.

그런데, 이라크는 또 재미있는 것이 시아파가 다수인데도 집권층의 대부분은

수니파라는 점입니다. 79년도에 이웃의 이란혁명을 본 시아파들은 여기에

자극을 받아 봉기를 일으켰지만, 곧 진압되었습니다.

 

 

수니파들은 주로 종교성에 많이 충실하고 종교지도자가 종교성으로

정치에 나서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비교적으로는 좀 평화로운 편입니다.

 

시아파들은 그러나, 그 이상으로 호전적인 기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슬람의 영토,신념,기구등등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성전도 불사하지 않겠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과격한 테러와 게릴라전을 벌이는 이들이 시아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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