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E지식

2015년 01월 07일 네이트 지식서비스가 종료됩니다.

지식 서비스 이용자 여러분께 우선 감사의 말씀 드리며, 네이트 지식 서비스를 2015년 1월7일 종료하게 되었음을 안내해드립니다. 서비스종료는 아래의 일정대로 진행됩니다. 종료 이후에는 서비스 이용이 제한되므로 반드시 상세내용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세내용보기
따뜻한 차를 많이 마셔도 낫지 않는 목 감기! 빨리 나을 수 있는 방법은? 의사에게 직접 물어보세요! 의사 상담받기
오토로테이션이 뭔가요?
| 08.02.04 09:13
답변 3 조회 230
네티즌공감
질문 내용

 

공군 비행생도들은 오토로테이션 훈련을 받는다고 하던데요.
여기서 말하는 오토로테이션은 뭘 말하는 건가요?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답변
님의 답변
08.02.04 10:17
답변공감
답변 내용

 

일전에 비행중 엔진이 정지하여 절대절명의 순간에 조종사의 노련한 기술로 비상착륙을 시도, 탑승자 전원과 기체가 안전하게 착륙한 적이 있다. 이처럼 비행중에 엔진의 고장 등으로 인하여 엔진의 힘에 의존하지 않고 착륙하는 것을 "오토로테이션"이라고 한다.
헬리콥터는 엔진이 정지 했다고 해서  곧바로 추락해 버리는 것은 아니다. 실제 단순한 엔진 정지라면 조종사의 확실하고 침착한 대응만 있으면 보다 안전하게 착륙 할 수가 있다.
 
오토로테이션이란 로터와 엔진이 클러치에 의해 분리되어 로터의 피치가 최소화된 상태를 말한다. 기체의 강하에 의해 로터가 회전, 그 회전에 의해 약간의 양력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하강하는 동안 조종사는 자신이 목표로 하는 지점에 안전하게 기체를 컨트롤하여 착륙을 할 수가 있는 것이다. 때문에 일촉측발의 순간이기 때문에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는 장소를 순간에 선정하여 안전하게 기수를 컨트롤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오토로테이션은 헬리콥터에 있어서 필수의 조종기술이며 최악의 상황에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할수 있는 기술이다.
 
출처 : 인터넷 검색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답변
님의 답변
08.02.04 09:15
답변공감
답변 내용

일전에 비행중 엔진이 정지하여 절대절명의 순간에 조종사의 노련한 기술로 비상착륙을 시도, 탑승자 전원과 기체가 안전하게 착륙한 적이 있습니다.

이처럼 비행중에 엔진의 고장 등으로 인하여 엔진의 힘에 의존하지 않고 착륙하는 것을 "오토로테이션"이라고 합니다.

헬리콥터는 엔진이 정지 했다고 해서  곧바로 추락해 버리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단순한 엔진 정지라면 조종사의 확실하고 침착한 대응만 있으면 보다 안전하게 착륙 할수가 있습니다. 

오토로테이션이란 로터와 엔진이 클러치에 의해 분리되어 로터의 피치가 최소화된 상태를 말합니다.

기체의 강하에 의해 로터가 회전, 그 회전에 의해 약간의 양력을 얻을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강하는 동안 조종사는 자신이 목표로 하는 지점에 안전하게 기체를 컨트롤하여 착륙을 할수가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일촉측발의 순간이기 때문에 안전하게 착륙할수 있는 장소를 순간에 선정하여 안전하게 기수를 컨트롤할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오토로테이션은 헬리콥터에 있어서 필수의 조종기술이며 최악의 상황에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할수 있는 기술입니다.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답변
님의 답변
08.02.04 09:16
답변공감
답변 내용

 

오토로테이션이란 헬리콥터의 비상안전 착륙장치 중의 하나로 메인로터의 자동회전 기능을 말합니다.


전동헬기의 모터나 엔진헬기의 엔진이 정지했을때나, 

테일쪽의 작동이 원할히 되지 않을 경우에 비상착륙을 주목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오토로테이션에는 자동풍차원리 라는 것을 이용하게 되는데,

자동풍차원리는 간단히 풍차가 돌아가는 것을 상상하면 쉽게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동력이 없는 상태에서 헬기의 회전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메인로터의 컬렉티브 피치(Collective Picth) 를 음의 각도로 만들어 주면, 헬기의 추락(하강) 하면서 자동풍차운동(Auto Rotation) 을 하게 됩니다.

이때 메인로터의 각도는 대략 음의 각도로 5도 정도를 유지하면 원할히 자동풍차운동이 발생합니다.

 

오토로테이션에 의한 착륙원리는,

이러한 자동풍차운동(Auto Rotation) 에 의해 발생시킨 회전력을 헬기가 지면에 가까와 졌을때 메인로터의 각도를 양의 각도로 바꾸어 줌으로써 양력을 발생시켜 착륙하는 원리입니다.

 

관성질량을 갖고 회전하는 물체는 동력이 없는 상태라도 그 돌아가고 있는 관성에 의해서 바로 정지하지 못하고 그 질량에 의해 일정시간 회전을 하게 되는데,

자동풍차운동에 의해 발생한 메인로터의 회전력은 동력이 없더라도 그 관성에 의해 일정속도 이상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오토로테이션의 원할한 구현을 위해서는 기체의 하강률 및 기체의 중량, 날개의 형상, 면적, 반경, 크기, 밀도비, 중량 및 요소이론 등등이 고려되어야 하는데,
메인로터가 공기역학적으로 최상의 풍차효율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하게 됩니다.

 

이렇게 최상의 풍차효율을 발휘하도록 설계를 한 상태에서도 기체 동력전달부분의 마찰이나 테일구동 등에 의해 자동풍차운동은 제동이 걸리게 됩니다.


모터나 엔진이 정지하면 메인로터로의 동력공급이 끊기면서 반동 토크도 발생하지 않게 되는데,
이 경우 조종사는 테일피치(Tail Pitch) 값이 0도 가깝게 맞추어 주어서 테일의 각도가 있음으로 인한 꼬리의 회전력을 없앰으로써, 안정적인 오토로테이션을 유도하여 활공을 하게 해 주어야 합니다.


헬기의 오토로테이션을 유도하며 비상착륙 지점을 확인하고 목표지점에 근접하면 컬렉티브 피치를 음의 각도에서 양의 각도로 조종하여 양력을 만들어 줍니다.

이때 메인로터의 회전수는 양각에 따른 공기의 저항으로 급격하게 감소되지만, 헬리콥터는 지면에 안전하게 착지합니다.


헬기 제조사는 이러한 오토로테이션의 기동 성능을 높이기 위한 기능적 설계로 원웨이 클러치 장치나 테일로터 구동제한, 구동부분 간소화 등등의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며 설계에 반영합게 됩니다.

 

 

출처 : 검색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인사 입력 영역

답변을 채택하였습니다.
답변등록 회원님께 감사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관련 검색 검색
관련 지식이 없나요? 질문하기

친구와 함께 궁금증을 해결하세요!

로그인하면 친구 질문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네이트 로그인하기

친구에게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