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헬스 다이어트 전문가가 직접 상담해드립니다. 이 분야에 질문하시면, 매경헬스 전문 트레이너들의 상담을 직접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오케스트라는 어떻게 구성 되어 있나요?
| 08.02.05 12:58
답변 2 조회 108
네티즌공감
질문 내용
오케스트라 보면 정말 많은 연주자 들이 모여서 하잖아요 도대체 어떤게 어떤 악기인지도 모르겠던데 너무 많아서 -,.-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는지 알려주세요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답변을 등록하시면 마일리지 3점, 채택되면 30점을 더 드립니다.


 
답변
님의 답변
08.02.09 16:15
답변공감
답변 내용

우선은, 오케스트라에 동원되는 악기의 종류와 숫자는 시대에 따라, 장르에 따라, 곡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왜냐하면, 오케스트라라는 말에도 챔버 오케스트라가 되면 숫자가 매우 작고, 같은 교향곡을 연주한다고 해도, 모짜르트의 교향곡을 연주할 때와 말러의 교향곡을 연주할 때의 악기 수는 엄청난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부르조아 시민 계급이 경제적 주체가 됨으로써, 자금력으로는 그 이전의 대포군단인 교회나 궁정에 비해 소총부대 수준인 이들이 음악가들에게 충분한 돈을 지불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극장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근대적 개념의 대규모 오케스트라가 도입되는 사회적, 경제적 동인이 되었으며, 바그너나 말러 등은 이들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은 작곡자들입니다.

 

따라서 그 이전과 그 이후의 오케스트라의 성질이나 규모는 엄청나게 달라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사용되는 악기의 종류도 엄청나게 다릅니다. 이를테면, 교향곡에서 클라리넷이 주선율을 담당한 것은 베토벤의 교향곡 4번이 처음입니다. 프랑크의 교향곡 d 단조는 교향곡에 잉글리시 혼이 사용되었다고 해서 한참 논란이 되었습니다. 이 악기는 나중에 신세계교향곡에서도 사용이 되었죠. 모짜르트의 교향곡 가운데는 금관이 아예 사용되지 않는 곡도 있습니다. 그 이전의 곡들은 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베토벤의 교향곡 가운데 전원 교향곡에서만, 그것도 4악장 폭풍우 장면에서만 피콜로가 사용됩니다. 합창 교향곡에서는 트라이앵글이 사용됩니다. 다른 여덟 곡의 교향곡들이나 협주곡들에서는 이러한 악기들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오케스트라의 악기에 대해 이야기할 때엔, 이러한 점들을 염두에 두고 이야기해야 합니다.

 

오케스트라에 동원되는 악기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악기 군 : 바이올린(I, II), 비올라, 첼로, 더블베이스

2. 목관악기  : 피콜로, 오보, 플룻, 클라리넷, 바순, 콘트라바순 등

3. 금관악기 : 트럼펫, 코르넷, 트롬본, 호른, 튜바 등

4. 타악기 : 팀파니, 큰 북, 작은 북, 탐탐, 심벌즈, 트라이앵글, 공, 등

5. 때로 오르간, 피아노 등의 건반악기도 포함

 

오케스트라를 구성할 때는, 음량의 밸런스에 따라 악기 수를 조정합니다. 이를테면, 목관악기 하나에 대해 바이올린이 대략 7~8개(약간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근대 이전에는 경제적 이유 등 - 오케스트라를 유지하는 데 따르는 비용 - 으로 인해 그리 많은 숫자를 동원할 수 없었습니다만, 보다 풍요로운 음향을 위해 현대에는 좀 더 많이 사용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정도 되어야 음량의 밸런스가 맞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에 대해서 소리가 큰 첼로는 약 두개나 세개, 더블베이스는 한개..이런 식으로 밸런스를 맞추게 됩니다.

 

챔버 오케스트라는 이렇게 악기 중복을 시키지 않습니다. 각 파트당 단 하나의 악기만을 사용하지요. 그래서 대략 열개 내외의 악기들이 사용됩니다.

 

일반적인 오케스트라의 편성에서는, 앞서 이야기한 음량의 밸런스때문에, 사용되는 목관악기의 갯수에 따라 규모를 가늠합니다. 보통 2관 편성, 3관 편성이라는 말을 쓰는데, 각 파트별로 목관악기가 두개씩, 혹은 세개씩 쓰인다는 것입니다. 즉, 전형적인 2관 편성은(대부분의 베토벤 교향곡) 오보 2, 플룻 2, 클라리넷 2, 바순 2 이런 식이죠. 그 외의 금관 악기들은 곡에 따라서 얼마든지 달라집니다.

 

그렇다면, 목관악기 하나에 대해 바이올린 8대로 균형을 맞춘다고 가정을 하면, 2관 편성 오케스트라는

제 1 바이올린 : 16

제 2 바이올린 : 16

비올라 : 14

첼로 10

더블베이스 8

오보, 플룻, 클라, 바순 각 2

트럼펫 2

트롬본 2

호른 3

팀파니 2

 

대략 이 정도로 생각할 수 있겠군요. 합하면 83이 나옵니다. 아마도 현악기 갯수에 가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정도 오케스트라면 고전파의 대부분의 교향곡과 협주곡을 연주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고전파나 낭만파, 그리고 브람스 등의 관현악곡을 연주하는 연주회장에 가면 대체로 이 정도 종류의 악기들과 오케스트라 규모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물론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악곡에 따라 약간씩의 가감은 당연히 있습니다. 같은 낭만파라고 해도, 베를리오즈는 그의 레퀴엠에서 대규모 관현악을 사용한 것을 특기할 수 있으며, 후기 낭만파는 근대적 개념의 오케스트라가 완전히 자리잡은데다가 그 규모에 의한 외향적 효과를 추구하는 경향이 너무 강했기 때문에 이 기준을 따를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후기 낭만파로 분류하기는 조금 문제가 있지만, 시대적으로 거의 겹치고, 적어도 관현악법에 대해서는 그 기본 사상을 공유하므로 예를 듭니다)말러의 교향곡 8번 "천인의 교향곡"처럼, 합창단까지 합해서 1000명의 연주자가 필요하다는 곡도 있습니다. 양식은 다르지만, 쇤베르크의 구레의 노래도 그런 경우겠지요. 말러는 대략 5관 편성이라고 보면 맞을 듯 합니다. 그렇다면 위에 말씀드린 규칙에 따라 계산을 해 보면 대략 그 숫자가 산정됩니다. 목관, 금관, 타악기를 모두 합하면 대략 50 정도, 그에 따라 현악기 숫자를 구하면 전체 오케스트라의 규모는 230명 가량 되겠군요. 말러의 8번 교향곡의 경우, 여기에 대규모 혼성 4부 합창, 어린이 합창단, 8명의 독창자, 그리고 청중석에서의 별도의 금관 밴드를 합하면, 그 별칭처럼 1000명은 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가히 엄청난 규모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출처 : 네이버지식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답변
님의 답변
08.02.05 13:13
답변공감
답변 내용

안녕하세요?

 

오케스트라의 구성이 잘 되어 있는 그림 하나 삽입해 드립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ㅡ^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인사 입력 영역

답변을 채택하였습니다.
답변등록 회원님께 감사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관련 검색 검색
관련 지식이 없나요? 질문하기

친구와 함께 궁금증을 해결하세요!

로그인하면 친구 질문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네이트 로그인하기

친구에게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