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도 아름다운 곳이 많다는데 어떤 곳이 있을까? 여행 전문가에게 상담받고 떠나세요! 여행 전문가 상담받기
출산을 앞두고 양수가 터진다고 하던데 '양수'란 정확히 무엇이죠?
| 08.03.10 10:32
답변 1 조회 256
네티즌공감
질문 내용

양수가 터지면 곧바로 병원으로 가야한다고 하던데...

출산을 앞두고 양수가 터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양수가

산모와 태아에게 있어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양수에 대한 정확한 정의, 설명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태그
출산 양수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답변을 등록하시면 마일리지 3점, 채택되면 30점을 더 드립니다.


 
답변
님의 답변
09.11.28 23:21
답변공감
답변 내용

안녕하세요.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남겨드리고 갑니다.
참고해보시고~꼭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배가 커지면 양수의 양도 늘어날까?

양수는 태아의 소변, 양막의 노폐물 등으로 이루어져 태아를 보호하는 액체로, 항상 생산·흡수되어 적정량으로 유지되며 매일 새롭게 만들어져 순환한다. 임신이 진행될수록 양수의 양이 증가하는 것은 당연하다. 특히 임신 중반기 이후에는 태아의 성장은 물론 양수의 양도 증가하여 정상적인 경우 배도 커진다. 그러나 양수의 양은 임신 7개월을 고비로 막달까지 서서히 줄어들다가 10개월 무렵에 급격히 감소된다. 즉, 중기 후반에 700~1,000㎖가 되었다가, 임신 7개월을 고비로 점점 줄어들어 10개월 무렵에는 300~400㎖로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다른 임신부들과 비교하여 배가 급격히 불러온다면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한다. 단시간에 급격히 배가 커지거나 같은 주수의 임신부보다 배가 유난히 크면 양수 과다증을 의심할 수 있고, 거대아 또는 산모의 과체중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양수 양이 과다하게 되면 자궁 내압이 증가하여 양막이 터지는 조기 파수를 일으키기도 하지만, 태아의 식도나 위장의 기형 등을 동반할 수 있어서 정밀 초음파 검사가 필요할 때도 있다.

양수 과다증은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는 만성 양수 과다증이 대부분이지만, 며칠 사이에 급격하게 늘어나는 급성도 있다. 급성 양수 과다증에 걸리면 주로 임신 4~5개월 무렵에 빠른 속도로 자궁이 팽창되기 때문에 임신부가 통증이나 호흡 곤란을 겪기도 한다. 임신 중기 이후 배가 지나치게 커지고 자궁저의 높이가 높아지거나, 그 때문에 숨이 차고 메스껍고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양수 과다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급성 양수 과다증은 28주 이전에 진통이 일어나거나 누워 있기 힘들 정도로 증상이 심해지므로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반면 만성 양수 과다증일 경우에는 정상 임신과 비교하여 양수의 압력이 그다지 높지 않기 때문에 경미한 경우에는 자연스럽게 치유된다. 물론 심할 경우엔 입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 임신부의 체중 증가가 반드시 아기의 체중 증가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특히, 임신중독증에서의 체중 증가는 임신부의 부종 등에 의한 것으로 오히려 태아는 저체중아일 수 있다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인사 입력 영역

답변을 채택하였습니다.
답변등록 회원님께 감사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관련 검색 검색
관련 지식이 없나요? 질문하기

친구와 함께 궁금증을 해결하세요!

로그인하면 친구 질문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네이트 로그인하기

친구에게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