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도 아름다운 곳이 많다는데 어떤 곳이 있을까? 여행 전문가에게 상담받고 떠나세요! 여행 전문가 상담받기
불상의 손모양은 어떤 의미인가요?
| 09.06.08 15:54
답변 2 조회 74
네티즌공감
질문 내용

불상은 손모양이 조금 특이하잖아요

불상의 손모양은 어떤 의미가 있나요?

자세히 알려주세요~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답변을 등록하시면 마일리지 3점, 채택되면 30점을 더 드립니다.


 
답변
님의 답변
09.06.08 16:05
답변공감
답변 내용

부처님의 손모양(手印, 印相, 印契라고 합니다)은 항마촉지인인데, 좌선할 때의
손모양에서 오른손을 풀어서 오른쪽 무릎에 얹고 손가락으로 땅을 가리키는 모습입니다.
이는 부처님이 수행을 방해하는 모든 악마의 유혹을 물리치고 성취한 정각(正覺)을
지신(地神)이 증명하였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모든 불상이 그런것은 아니며 다른 손모양을 하고 있는 불상들이 많이 있는걸로 압니다. 만

다는 모르겠네요..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답변
님의 답변
09.06.09 15:06
답변공감
답변 내용

석가모니(釋迦牟尼) 부처님의 대표적인 수인은 전법륜인(轉法輪印)으로 부처님께서 설법하시는 모습입니다. 오른손의 엄지와 검지 끝을 서로 맞대서 위로 들고 계시고, 왼손은 엄지와 중지를 서로 맞대서 무릎위에 놓고 있는 모양이지요.

선정인(禪定印)의 모습도 자주 볼 수 있다. 좌선을 할 때 오른손을 단전 부근에 놓고 그 위에 왼손을 포갠 뒤, 두 엄지손가락을 서로 맞대는 모양입니다.

때로는 시무외인(施無畏印)을 지으신다. 즉 오른손을 펴서 어깨 높이까지 들고 있는 모습으로 이는 진리를 깨달은 이에게는 그 어떤 불안도 두려움도 없음을 나타냄과 동시에 이러한 무외심을 중생에게도 베풀겠다는 자세입니다. 이때 왼손의 손바닥을 펴서 아래로 내려뜨린 모양 즉 여원인(與願印)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중생에게 자비를 베풀어서 그들이 소원이 모두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수인입니다.

또한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은 오른손을 무릎 부근에 얹고 검지손가락으로 땅을 가리키는 모습인데, 이는 석가모니 부처님이 수행을 하실 때 방해하려고 드는 마군이의 장난을 항복 받은 것을 의미합니다. 석굴암 부처님의 모습이 여기에 해당되지요.

이외에도 비로자나(毘盧遮那) 부처님은 지권인(智卷印)이라 하여 왼손 검지를 위쪽으로 세우고서 오른손 주먹으로 그 손가락을 감싸는 모습을 하고 계십니다.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인사 입력 영역

답변을 채택하였습니다.
답변등록 회원님께 감사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관련 검색 검색
관련 지식이 없나요? 질문하기

친구와 함께 궁금증을 해결하세요!

로그인하면 친구 질문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네이트 로그인하기

친구에게 질문하기